MY MENU

연구소연혁

한신 대학교 학술원 신학연구소는 신학연구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 봉사하며, 복음 진리를 한국사회와 세계 속에 구현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연구소는 ‘성서신학연구부’, ‘이론신학연구부’, ‘실천신학연구부’, ‘기독교교육과 평화연구부’의 4개의 연구부를 두고 있다.

‘성서신학연구부’는 신학교육 중 성서학 분야(구약성서학, 신약성서학)의 개혁과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하여 연구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론신학연구부’는 조직신학, 기독교윤리학, 교회사학 분야의 통합적인 연구를 통해, 이론신학 분야의 학문적인 성과를 이룩하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목회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천신학연구부’는 예배학, 설교학, 선교학 등 실천신학이 다루는 제반 분야를 심층연구하고, 이를 현장 교회에 적응시키는 역할을 감당하며, 교회에 봉사하는 신학으로서의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목회자들(혹은 목사후보생)이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며,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현장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실천신학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한다.

‘기독교교육과 평화연구부’는 오늘날의 기독교 교육을 점검하고, 미래지향적인 기독교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여 교회 현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육활동 전반의 기초를 튼튼히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